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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꿀팁] 롤 용어 정리 텍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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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쉬 : 우리팀 정글이 처음에 정글먹을때 봇에 잇는사람이 도와주는것

한타 : 팀전투 5vs5

미드 : 길중에 가운데 있는곳

탑 : 맨위에있는곳

봇 : 서포터와 원딜이 듀오로 밑에있는길로 가는곳

정글 : 정글몬스터 먹으면서 렙업하는것

갱 : 정글이 탑,미드, 봇으로 도와주로 가는것

스왑 : 라이너들끼리의 라인변경을말하며,

성장했을때위협적인 적챔피언의 성장억제 또는 우리라이너가 적라이너의챔피언들을 견디지못할것같을때 스왑을시킵니다.

Ex) 봇-탑 스왑. 우리팀봇이 이즈리얼브라움, 적봇이 칼리스타자이라와같이 버티기어려워보일경우.


스펠 : 게임시작할때 들고시작하는 2개의 서머너스펠을 줄여말하는것.

Ex) 점화, 점멸, 유체화, 회복 등


갱(갱킹) : 갱이라는말을주로쓰며,

정글러가 라인에개입하여 적챔피언을따내거나 스펠을빼내어 이득을보는것 또는 어려운라인에가서 라인을풀어줌.


갱승 : 정글러가 갱을와서 죽어버려 적팀에 이득을주고, 우리팀은손해를보는것.


역갱 : 정글러가 갱을갔는데, 다른팀정글러가 후에개입하는것.

Ex) 파랑팀정글러가 탑에 갱을갔는데, 근처에있던 빨강팀정글러도 탑에 도와주러갔을경우.

파랑팀은 역갱맞았다고표현, 빨강팀은 역갱쳤다고표현.


플 : 스펠중 점멸(플래쉬)을뜻함.


힐 : 스펠중 회복(힐)을뜻함.


익저 : 스펠중 탈진(이그저스트)을뜻함.


익나 : 스펠중 점화(이그나이트)를뜻함.


텔 : 스펠중 순간이동(텔레포트)을뜻함.


스마 : 스펠중 강타(스마이트)를뜻함.


배리어 : 스펠중 방어막(배리어)을뜻함.


갱호응 : 정글러가 갱을왔을때, 라이너가 적라이너에게 CC를걸거나 싸움을 거는 등 호응해주는것.


로밍 : 한라이너가 자신의라인을떠나 타라인에개입하여 정글러의갱과 비슷한역할을수행하는것.

주로 미드라이너와 서포터가 자주로밍을다님.

Ex) 미드가 탑or봇라인에개입하여 킬을따내거나 이득을봄.


미아 : 적라이너가 맵에 보이지않을때 사용함.

Ex) ㅁㅁ(미드미아), ㅌㅁ(탑미아)


밴 : 일반게임중 교차픽, 랭겜에서 사용하는용어.

게임시작전 양팀모두 사용불가능한챔피언 3개씩을 정하는데, 그것을 밴이라함.

Ex) 리신밴 : 리신금지


닷지 : 게임시작전 챔피언을정하는단계에서 게임을종료시키는것.


탈주 : 게임시작전이아닌 게임이시작한뒤에 게임을종료시키는것.

Ex) OOO(나미)님이 게임을 종료했습니다.


리쉬(리시) : 1분55초에생성되는 첫번째 정글몬스터를 정글러혼자서잡는게아니라 탑 또는 봇의라이너들이 조금씩도와주고 자신의라인에가는것. 주로봇라이너들이 리쉬를함.


OP : Over Power의 약자로, 챔피언간의 밸런스를 붕괴시키는 막강한챔피언.

주로 랭크게임에서는 밴되는주력챔피언들.


포킹 : 적의사정거리가 닿지않는곳에서 스킬을사용하여 비교적 안정적으로 적에게 데미지를주는것.

Ex) 니달리Q, 럭스E, 코르키R 등


캐리 : 한명이 뛰어난실력으로 팀을 승리로이끌었을경우 캐리했다고표현함.

Ex) 15/1/9 징크스 : 캐리요


 : 게임이해도가 매우낮거나, 이해도가낮지않은데 일부러 팀을지게만들기위해 고의로 적에게죽거나 우리팀의위치를 적에게알려주는 등 팀에게 민폐를끼치는유저.


폭딜(누킹) : 주로 암살자챔피언들에 해당하며, 매우짧은시간에 엄청난데미지를 쏟아붓는것.

Ex) 애니, 아리, 탈론, 제드, 피즈, 브랜드 등


지속딜 : 누킹과는 반대의개념이며, 말그대로 지속적인데미지를입힘. 주로 원딜들이 해당함.

Ex) 케이틀린, 블라디미르, 트리스타나 등


이니시 : 한타를 해야할상황에서 먼저싸움을 거는것.

Ex) 레오나궁, 칼리스타궁, 블리츠크랭크그랩 등


한타 : 1VS1, 2VS2 등 소규모교전이아닌 5VS5와같이 많은인원이 한꺼번에싸움.

질문자님이 나중에을 오래해서 플레이의수준이높아질경우

주로 5VS5한타보다는 5VS4(5명인쪽이 강제이니시)한타가 더자주생길것임.


논타겟 스킬 : 스킬은 타겟스킬과 논타겟스킬로나뉘며, 그중 논타겟스킬은 발사형스킬을뜻함.

말그대로 스킬을사용할 대상을 지정하지않고 방향을정하여 발사하므로, 움직여서 피할수있음.

Ex) 코르키QWER, 아리QE, 노틸러스QE, 자이라QER, 이렐리아R 등


타겟 스킬 : 범위안에 스킬을사용할 상대가있을경우 무조건 스킬이 상대방에게 들어가는스킬.

야스오의 바람장막과같이 타겟스킬을 막을수있는 수단이없을경우 무조건스킬이 상대방에게들어간다.

Ex) 티모Q, 노틸러스R, 리산드라R, 케이틀린R, 소라카W 등


더티 파밍 : 라인에서는 라이너가 정글의몬스터를 사냥하는것.

라인의미니언을 빠르게처치하고 다음미니언이오는 시간사이에 정글몬스터를 사냥하는경우도있지만,

적라이너의성장이 너무우세하여 같이라인에설경우 살아남을수가없을것같을때 라인의씨에스를포기하고 정글몬스터를 사냥하여 성장함.


딜교(딜교환) : 말그대로 적챔피언과 딜을교환함. 좋은의미의 교환이아니라 내가입은데미지보다 적챔피언에게 데미지를 더많이입혀야 딜교가 성공했다고볼수있으며,

한번잘못된딜교환으로 라인전의우세가 기우는경우가많음.


딜러 : 원딜, 미드가 모두여기에해당하며, 예외적으로 탑에갔는데 딜챔피언(럼블, 리산드라 등)일 경우, 정글인데 딜챔피언(니달리 등)일 경우도 딜러에해당함.

적챔피언에게 딜넣는역할을수행. 주로몸이약하여 서포터와 탱커의보호를 필요로함.

추가적으로 서폿인데 딜템을 갔을경우는 주로 딜러에속한다기보단 세미딜러에 속한다고봐야함.

(서폿템, 시야석등 딜템에 딜레이가걸려 딜템을 갔다해도 미드원딜에비해 넣는딜이 약하기때문)


탱커 : 탑에갔는데 탱커챔피언(문도, 말파이트 등)일 경우, 정글에갔는데 탱커챔피언(이블린, 렉사이 등)일 경우.

적챔피언들에게 우월한딜을 넣지는못하지만 체력과 방어력, 마법저항력이 높으므로 주로 맨앞전선에서 적팀의 위협적인 딜러들을 제압해 딜넣는것을 방해하거나, 우리팀딜러를보호함.

추가적으로 서폿인데 탱템을 갔을경우는 세미탱커라는 표현을쓰기보다는 그냥탱커를쓰는경우가더많음. 서폿템중 탱커챔피언들이가는 산악방벽및 시야석이 충분한탱커의역할을 수행할수있는옵션이기때문.


다이브 : 적팀의포탑안에 들어가 적라이너를 킬해내는행위.

딜교환이 우월하게잘됐을때, 수적으로 우위에 있을때 흔히볼수있음.


막타 : 상대에게 내가직접 평타나 스킬을 사용하여 처치했을경우 사용.

공격로미니언(Cs)나 정글몬스터에게 막타를 가했을경우 골드, 버프와같이 보상을받게됨.


백도어 : 일명 빈집털이. 적챔피언5명모두가 우리팀기지를 공격하고있을때,

단독적인한명이 우리팀기지를 보호하지않고 나가 적팀기지를 노리는것.

주로 공격속도가빠른 AD챔피언들이 이전략을 수행함.

Ex) 파랑팀기지가 공격당하고있는데 파랑팀챔피언중 마스터이 혼자서 몰래나가 빨강팀기지를 파괴함.


(1)버프 : 말그대로 이로운효과를 뜻하며, 일정시간동안 챔피언에게 부여됨.

주로 블루버프, 레드버프라는용어를 사용하는데

블루버프는 정글몬스터중 푸른 파수꾼을 처치했을때 부여되는효과로,

마나재생량을 크게높여주고 쿨타임을 줄여줌.

레드버프는 정글몬스터중 붉은 덩굴정령을 처치했을때 부여되는 효과로,

기본공격시 적에게 일정량의 고정데미지와 슬로우를부여함.


(2)버프 : 아이템의 능력치 / 챔피언의 능력치나 스킬이 상향(좋아짐)되었다는 뜻.

Ex) 이블린상향, 쉬바나상향 등


너프 : 아이템의 능력치 / 챔피언의 능력치나 스킬이 하향(나빠짐)되었다는 뜻.

Ex) 라이즈너프, 애쉬너프 등


스플릿(스플릿푸쉬) : 라인전이끝나고 주로 10명모두 한공격로(주로미드)에 모여있을때,

한명이 단독적으로 빠져나오거나 2명이 빠져나오는데 각각다른라인으로 향하여 다른라인을 밀어내는것.

남은팀원4명이 적팀5명을모두 붙잡고있어 단독적으로 빠져나간한명이 모든타워를 밀어내거나,

혹은 스플릿을 나간챔피언이 매우잘커서 한명으로 막을수없을땐 두명을 내보내야하는데 그러면 미드에 3명이 남으므로 수적으로 우세인 4명이 남은3명을 모두처치하고 라인을밀어냄.

Ex) 파랑팀중에서 한명이 스플릿을나갔는데,

그 한명이 매우잘큰상태라 1명으로는 막을수없어서 빨강팀에서는 2명을내보냄.

그럼 빨강팀은 미드에 3명이남게되는데, 스플릿나간1명을 제외한 4명이있는파랑팀은 수적우세를 바탕으로 남은3명을 모두처치하고 미드를밀어냄.


스노우볼 : 눈덩이를 굴릴수록 작던게커지는것에서 유래하였으며,

작은이득이 하나둘씩모여서 큰이득이 되는것을뜻함.

Ex) 하나둘씩 내주던킬이 모여서 10킬씩이나 내주어, 격차를 좁힐수없게됨.

      용 한두번내준게 어느새 5번을내주어 돌이킬수없게됨.

      정글러가 갱으로 탑라이너의 점멸을 뺀 후, 다시 탑에 갱을가 점멸이 없어 도망가지 못하는 상대를

      잡아냄 (스펠을 뺀 스노우볼로 인한 이득)


어그로 : 단어뜻그대로 적팀의표적이 나에게 향하는것을뜻함.

주로 적포탑내에서 적챔피언을 공격했을경우 포탑공격이 나에게 향하게되는데 이것을 포탑어그로를

끈다고하며,

포탑범위 밖으로나가 공격을 풀었을경우 어그로를 풀었다고표현함.

또는 한타에서 탱커들이 적팀딜러진을 봉쇄하여 적팀딜러가 탱커를 때릴수밖에 없도록 하는것을 탱커가 어그로끈다고 표현함.


액티브 : 패시브와 반대되는개념이며, 사용자가 활성화해야만 발동되는효과.

쿨타임(재사용대기시간) 있음.[고유 사용 효과]

아이템중에서 몰왕(몰락한왕의검)을 대표로 들수있는데, 몰왕의효과중 액티브에 해당하는건 '적 챔피언 최대체력의 10%(최소100)에 해당하는 물리피해를 입히고 그만큼 스스로회복하며, 대상이동속도의 25%를 3초동안 훔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이다.


패시브 : 액티브와 반대되는개념이며, 사용자가 활성화하지않아도 발동되는효과.

쿨타임이 없다. [고유 지속 효과]

아이템중에서 몰왕(몰락한왕의검)을 대표로 들수있는데, 몰왕의효과중 패시브에 해당하는건'기본 공격 적중시 대상의 현재 체력의 8%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미니언 상대시 최대 60)'이다.

또한 모든 챔피언들은 패시브스킬을 가지고있다.

예외로 리산드라, 노틸러스와같은 일부챔피언들은 패시브에 쿨타임이 존재함.


인베(인베이드) : 게임극초반에 팀에서 여럿이뭉쳐 제대로진형이 갖춰지지않은 상대방팀에 침입하여,

빠른킬을 따내거나 오브젝트를 점령함으로써 이득을취하는것.


정글링 : 정글러가 정글몹을 사냥하는것.

정글러는 라이너와달리 라인에서 성장하지않고 정글몬스터를 잡으며 성장한다.


카정(카운터정글링) : 적팀정글에 침입한뒤 정글몬스터를 사냥하여 적정글러의 성장을방해하는것.

정글몬스터는 다시나타나는데 시간이필요하므로 가능한전략.

챔피언간의 상성에따라 정글사냥중인 적정글러를 직접죽일수도있다.


카운터(카운터픽) : 챔피언들끼리는 상성이있는데, 스킬과 능력치가 각기다르기때문.

따라서 일반교차픽이나 랭크게임에서는 상대방의 챔피언픽을보고 라인을유추해,

적챔피언보다 유리한챔피언을뽑는다.

서로의실력이 비슷하거나 같다고 가정했을때,

카운터당하는챔피언은 카운터치는챔피언을 이기기힘들다.

Ex)쓰레쉬의카운터는 자이라이므로 적이 쓰레쉬를 픽하는게보였을때 나는자이라를 픽한다.


카이팅 : 주로 원딜이하며, 적챔피언의 스킬사정거리 또는 방향을 피해서 계속 움직여가며 평타 또는 스킬을 사용하는행위.


핑 : 팀원끼리 빠른의사소통을 할수있도록 지원되는기능.

기본조작은 G와 V이며, 인게임에서 G키와V키를누르고 드래그를통해 더 다양한신호를 보낼수있음.


빽핑 : 핑중에 V키로 사용하는핑(노란색), 드래그로 사용하는핑중에 위험핑(빨간색)으로 주로 사용된다.

뒤로 빼라는뜻의 핑이며, 노란색핑과 빨간색핑은 빽핑으로도 사용되지만 적팀이 와드에 보였을때 팀원에게 알리기위해서도 사용되므로 상황에맞게 인식해야한다.

주로 라인에찍히면 빽핑, 와드있는곳에 찍히면 적팀이 보였다는뜻이다.


파밍 : 농사짓는다는것에서 유래되었으며, 챔피언의 성장을위해 골드와 경험치를 수급하는행위.

라이너들이 라인에서 미니언(Cs)막타를노림.


평캔 : 평타캔슬의 줄임말이며, 평타가 진행되는동안 아이템이나 스킬을 활성화하여 평타데미지는 들어가지만 모션은캔슬하여 더빠르게 다음공격을 진행하는기술.

리븐이라는 챔피언의경우 평캔이 필수이지만, 잘못평캔할경우 모션이 시작은됐는데 데미지는 들어가지않아 낭패볼수있으므로 주의해야함.


푸쉬 : 라인을 미는행위. 공격로미니언을 빠르게처치하여 적의포탑에 압박을가하거나 적포탑에 우리팀미니언을손실시켜 적라이너의성장을 방해하는데 주목적이있음.


프리징 : 푸쉬와는 다른개념이며, 라인을 얼린다는뜻.

즉 적팀미니언을 우리팀포탑의 사정거리에 닿지않게 수를유지시켜 적쪽으로 밀리지도,

우리팀쪽으로 과도하게 당기지도않도록하는 기술.

많은경험과 연습을 필요로하며, 프리징이 잘될경우 적라이너는 과도하게 라인에 들어와야 씨에스수급이가능하므로 갱의위험에 노출되어 심리적압박감을 느낌.


와드 : 게임내에서 모든맵의 시야가 제공되지 않으며,

시야가 제공되지 않는곳은 우리팀챔피언이 직접 그곳으로 걸어가거나 혹은 '와드'를 설치하여야 한다.

와드는 시야를 제공하는 아이템이며, '와드 토템(장신구), 투명 와드(75원), 투명 감지 와드(100원)'으로 나뉜다.

와드는 게임내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투명 감지 와드는 분홍색이라 핑와라고 자주 불린다.

소소한 팁으로는 와드토템, 투명와드, 투명감지와드로 제공되는 시야의 넓이가 모두 같은것이 아니다.

와드토템 < 투명와드 < 투명감지와드 로 시야가 제공된다.

즉, 와드토템의 와드가 시야가제일 좁게제공되고, 투명감지와드가 시야가제일 넓게제공된다.


픽 : 1. 랭크게임에서 챔피언을 선택하는순서는 위에있는 사람 순서인데, 그순서를 픽순이라함.

즉 맨위에 있는(챔피언 밴 가능)한 사람이 1픽~맨밑에 있는 사람이 5픽.

      2. 영단어 'Pick'을 그대로 읽은 것이다. 픽의 의미는 상당히 넓으며,

주된 사용은 미드선픽, 탑선픽과 같은 라인선택에 사용된다.

라인선픽의경우 픽순이 적용되지않는 일반게임에서 주로 사용되며,

게임에 들어가자마자 제일 먼저 챔피언을 선택한사람이 선픽(그 라인을 먼저 골랏다 라는뜻. 즉 그 라인에 갈수잇는 권리(?)와 비슷하다.)이다.

혼동하는 사람들(특히 초보)이 많은데, 미드선픽을 기준으로 했을때 채팅창에 ㅁㄷ라고 치는것보다 먼저 챔피언을 선택한사람이 선픽이다.


부쉬(부시) : 게임내에서 기본적으로 시야가 제공되지 않는 풀숲.

적팀이 매복해 있을 수 있거나 라인전중에는 적정글러가 갱을올수 있기때문에 와드를 박아두거나,

꼭 그곳의 시야를 확보해야 하는데 적팀이 매복해 있어서 와드박으러 가까이가면 물려죽을것같을때 팀 내에서 탱커를 부쉬로 걸어들어가게 하여 시야를 확보한다.


AP : Ability Power의 줄임말로, 에선 주문력을 뜻한다. 주문력 아이템을 가면 데미지가 상승된다.

* AP가 곧 마법 피해인 것은 아님.


AD : Attack Damage의 줄임말로, 에선 공격력을 뜻한다. 공격력 아이템을 가면 데미지가 상승된다.

* AD가 곧 물리 피해인 것은 아님.

챔피언 스킬설명을 볼 시 '기본데미지+[계수]'의 마법피해or 물리피해를 입힌다고 적혀있다.

거의 모든 스킬은 AP계수에 마법 피해를 입히고, AD계수에 물리 피해를 입히지만

카타리나의 W같이 AD, AP계수가 섞여있어서 공격력과 주문력 모두에 영향을 받지만 피해는 마법피해로만 입히는 스킬도 있고,

리신의 E(폭풍)같이 AD계수라서 공격력에만 영향을 받지만 마법 피해를 입히는 스킬,

잭스의 Q같이 AP, AD계수가 섞여있어 공격력과 주문력 모두에 영향을 받지만 물리 피해로만 입히는 스킬같은것도 있으므로

AD, AP와 물리피해, 마법피해는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


채널링 스킬 : 정신집중을 하는 스킬을 뜻한다.

정신집중을하기때문에 시전중에는 자신이 움직이지 못하며, 따라서 다른 스킬/기본공격도 불가능.

자신이 움직이거나 스킬/기본공격을 할시 끊긴다.

상대방이 하드CC(빙결, 스턴, 침묵 등)을걸어 끊을 수 잇다.

Ex) 케이틀린궁(시전준비), 잔나궁, 말자하궁, 카타리나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