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뉴스]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을 알아보자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60916061459-Franchise.jpeg


안녕~ 오늘은 치킨 프랜차이즈로 글을 쓸 생각이야.


글이 많이 부실한데, 이점 양해 바랄게~







목차는


1. 프랜차이즈 소개


2.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3.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이렇게 쓸 생각이야. 







1. 프랜차이즈 소개

프랜차이즈.gif


프랜차이즈란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게


상호, 상품, 노하우를 제공하고 







franchise.jpg


가맹점은 영업 지원의 대가로 본사에 


로열티를 내는 가맹사업이야. 





service-franchise-1.jpg

프랜차이즈는 여러 점포가 같은 브랜드를 쓰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고 







창업.jpg

본사로부터 사업 노하우를 받기 때문에


쉬운 창업방법이라고 해. 







20160610_아시아경제.jpg


대신 본사가 공급해주는 인테리어를 쓰기 때문에 


창업비용이 독립 창업보다 비싸고 (2016)






갈등.jpg


재료 유통을 담당해주는 본사가






갈등2.jpg


가맹점을 상대로


폭리를 취하는 경우도 있어서 







20160331_세계.jpg


본사와 가맹점 사이의 분쟁이


조금은 있는 편이야. ㅎㅎ (2016)







htm_20121206_중앙.gif


뭐 어쨌든 프랜차이즈가 보편화되어서


빵집의 경우 프랜차이즈 점포가 더 많고 (2012)







20150503_파이넨셜.jpeg

약 15만개 점포와 50만 명이 


프랜차이즈 업종에 종사하고 있어. (2013년 통계청 기준)







201602_매경.jpg


그밖에 프랜차이즈 시장의 특징은 


브랜드 수가 4천개를 넘으며 (2014년 공정위 기준)







NISI20160114_뉴시스.jpg


가맹본부 대부분이 중소기업이고 (2014년 산자부 기준)








20080709_동아.jpg


국내 프랜차이즈가 가맹점 위주라 (2008)







구조.jpg


직영점 위주의 해외와 많이 다르다고 해. ㅋㅋ







1. 프랜차이즈 소개 요약


1)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다수의 가맹점을 통해 장사를 하는 가맹사업임.


2)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에게 상호, 상품, 노하우를 제공하고 로열티를 받음. 


3) 요즘 흔하게 하는 창업 방법으로 프랜차이즈 점포가 굉장히 많음. 







2.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20140101_메트로서울.jpg

치킨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매우 선호하는 


배달 음식으로 (2014)







통계1.jpg


외식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중에서


치킨점포가 가장 많고 (2013년 통계청 기준)







가맹률.jpg


프랜차이즈 가맹률도 매우 높은 편이야. 







점포수_2017_조선.jpg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약 2만 5천개 정도 되며 (2017)







치킨추천_메인.jpg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하고 있어.







공정위_2014.JPG

(지코바는 처음 들어봄.)


치킨 브랜드는 대표적인 것만 


15개 정도 되며 (2014년 공정위 기준)






맘스터치.jpg


햄버거 프랜차이즈라고 생각했던 맘스터치가







가맹점_공정위_2014.JPG 


치킨 프랜차이즈에 속해 있어서 


조금 의아했어. ㅋㅋ (2014년 공정위 기준)







2.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요약


1) 외식업종 중에서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가장 많음. 


2) 가맹률이 상당히 높고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 중임. 







3.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치킨추천_메인.jpg


다양한 치킨 업체들 중에 






치킨프랜차이즈_공정위_2014.JPG

치킨 브랜드 점수는 


비비큐가 가장 높고 (2014. 공정위 기준)







20160125_아시아경제.jpg


점포수도 비비큐가 가장 많은데 (2015년 기준)







201602_연합.jpg


매장별 매출액은 교촌치킨이 가장 높아서 (2016)







매출액_공정위_2014.JPG

매출액 기준 최고의 업체는 


교촌치킨이라고 생각해. ㅎㅎ (2014년 공정위 기준)







20160518_머니투데이.jpg


그리고 치킨 프랜차이즈 총 매출액은


교촌치킨이 가장 높고 (2016)





20160526_뉴스1.jpg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BHC와 네네치킨이 더 좋아서 (2016)







2015_한경.jpg


치킨 프랜차이즈 업종은 


절대 강자가 없는 것 같아. ㅎㅎ (2015)







폐점율2.jpg


또 프랜차이즈 가맹점 폐점률을 보면


비비큐가 의외로 높은 편으로 (2013년 기준)







폐점율.jpg


업계 1위(?)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폐점률이 높은 편이야. (2013)







20160708_뉴스1.jpg


비비큐는 병아리 치킨으로 유명한 교촌치킨보다 


양이 6g 적고 (2016)






나트륨.jpg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고 (2012)







20150326_머니투데이.jpg

(이건 비비큐가 올리브유를 써서 그럼.)


기름을 오래 쓰는 게 


문제인 것 같아. ㅎㅎ (2015)







20170314_파이넨셜.jpg


마지막으로 비비큐가 오래간만에 


가격을 올리려고 하는데 (2017)







20170222_아시아투데이.jpg


비비큐가 가격을 인상하면 다른 브랜드들도 


따라할 수 있어서 안 좋다고 생각해. (2017)







20170311_국제.jpg


닭고기 가격이 조류독감으로


많이 올랐지만 그렇게 크진 않고 (2017)







사육통계.jpg


닭은 1~2달이면 다 자라서 


공급이 금방 복구되기 때문이야. 







20161106_파이넨셜.jpg


그러므로 가격인상보단 교촌치킨처럼


내실을 높이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해. ㅎㅎ (2016) 







3.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요약


1) 브랜드 점수와 매장 수는 비비큐가 높은데, 매출액은 교촌이 더 높음. 


2) 2013년 기준으로 비비큐의 가맹점 폐점률이 희한하게 높음. 


3) 치킨 시장은 경쟁이 빡세서 그런지 절대 강자가 없는 것 같음. 








3줄 요약


1.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많이 증가해서 매우 흔한 편임.   


2. 외식업종 중에서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가장 많음. (그다음은 커피)


3. 치킨 브랜드는 비비큐가 유명한데, 교촌치킨이 더 강한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