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뉴스] 공군의 눈과 입, MCRC에대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MCRC란?


Master Control and Reporting Center의 약자로 중앙방공통제소를 말한다.

한반도 상공의 모든 비행체를 추적하고, 항로를 통제하는 곳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2개의 MCRC가 있다.

1985년에 생긴 경기도 오산의 미 7공군기지 내에 있는 제1 MCRC (콜사인: 워치맨) 와

2002년부터 가동된 대구의 제2 MCRC (콜사인: 아카시아)의 2개소다.


국방개혁에 따라 공군 작전사령부가 북부작사와 남부작사로 개편됨에 따라

북부는 1, 남부는 2 MCRC가 담당하고 있다.


시설은 한 마디로 존나 넓은 지하벙커로,  내부에 매점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수많은 기계장치가 있기 때문에 항온항습장치가 가동되어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한, 꿀빠는 곳이다. 근무인원도 수백명 단위. 

하지만 고속비행체를 다루는 업무 특성상 초단위를 다투는 일이고 낮밤이 바뀌는 교대근무를 계속 하므로 스트레스가 없지는 않다고 한다.

장교들의 경우 조종사 못되고 임관성적 낮으면 가는데라고 나름 기피보직이었는데 지금은 좀 낫다고는 한다.

<1985년에 지어진 1 MCRC지만 꾸준한 시설 및 장비개선, 관련 SW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고 있음>

<공군주식회사답게 회사 사무실같은 풍경으로, 여기서 일하는 요원들을 항공(방공)통제사라고 한다

 자리만 좁지 조기경보기에 탑승한 통제사들도 콘솔 앞에서 거의 같은 임무를 수행한다. >


MCRC자체가 2급 보안건물이므로 여기서 근무하면서 사진찍어 SNS에 올리고 하다가는 진짜 영창간다.

* 여기 나오는 사진들은 공군웹진과 보도자료에서 퍼옴



2. MCRC의 임무


1)받아오는 정보


MCRC들은 전국에 위치한 XX개의 레이더 사이트에서 항적정보를 받으며, 데이터 링크를 통해 MCRC간에도 상호 공유한다.

항적정보 뿐 아니라 해군의 KNTDS (천안함 사건때 박영선이 김태영 장관한테 까보라고 한 해군 전술정보체계) 와도 연동된다.

1MCRC의 경우 유럽의 NATO사령부와도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한다고 알려져 있다. 청와대 지하벙커도 MCRC의 화면을 받아온다.

화면정보는 기밀사항이다.

<이번에 NBC뉴스에서 공개된 오산 1MCRC의 공역관리화면>

<노무현 말년에 촬영된 MBC스페셜 '대한민국대통령-청와대 사람들' 에서 청와대 지하상황실 화면이 공개되어 기밀유출 논란이 있었다.

 흑백화면 2개 중 위의 것이 MCRC 화면이고 아래가 해군의 KNTDS화면>


최근 한일정보협정 등에 따라 일본의 미사일경보체계와도 연동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은 말할것도 없고.



2)하는 일: 전투기 관제 및 공역관리


MCRC의 모든 인원은 지원부서를 포함해서 교대제로 24시간 근무한다. 

작전부서는 통제대로 편성되어 교대근무를 하게 되는데 크게 3개의 직무로 나뉜다. 


- 공중감시:  레이더 사이트의 항적정보를 받아서 항적을 포착하고 항로 및 이상징후 등을 추적감시. 새나 구름 등 클러터는 거른다.

- 항적식별: 포착된 항적을 X분 내로 식별(공군/해군/육군기/민항기 등.  귀순기 등 미식별기는 보기-Bogey-로 선포) 

- 요격통제: 미식별기가 KADIZ를 침범한다든지 하는 경우 또는 북괴공군기가 군사분계선으로 남하하는 등의 경우 

  미리 계획된 전술조치(스크램블 등)을 실행하고 우군기를 유도한다.

<가상 적기가 남하하는 것을 아군 요격기를 출동시켜 조지는 모의훈련>


방공통제사는 공중감시, 항적식별, 요격통제 임무를 수행하는 요원을 총칭하는데

감시수,식별수,방공통제사(장교), 방공통제기사(부사관)로 나뉜다.


한국군과 미군이 함께 근무하는데 고도에 따라 미군과 한국군이 공역을 나눠서 관리하고 있다.

나름 전문직이기 때문에 오래 근무할수록 기량이 늘어난다. 

레이더 사이트에서 올라오는 정보는 해당 레이더 기지의 위치 및 이로 인해 발생하는 고유한 기상특성 등이 있기 때문에

1년 정도는 화면을 뚫어지게 쳐다봐야 계절에 따른 특성 등을 잘 파악할 수 있다.

<독서실 분위기에다 여군도 꽤 있음>


3줄 요약

1.  MCRC는 공군의 중앙방공통제소로 현재 2개가 있다.

2.  한국과 주변국의 공중감시 및 통제를 수행하는 곳

3.  부사관으로 가면 말뚝박을만 하다고 하는데 전쟁나면 타격목표 1순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