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뉴스] 스타크래프트 배틀넷 현재 상황.txt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 난 왕년에 맵에딧을 좀 만졌던 맵메이커야.

오늘 1.18패치가 나오고나서, 들뜬 마음으로 피쉬서버에 접속후 

여느때와 다름없는 킬링타임과 백수짓을 하기 위해 방을 만들려고 했는데,

기존버전보다 제한되는 맵이 상당히 많아졌더라구,

아직 릴리즈 된 지 하루도 안지난데다가 딱히 커뮤니티에도 이 부분에 대해선 별다른 말이 없기에, 

정보공유를 위해 여기에 올려봄.


1. 프로텍팅되어있는 맵은 밀리, 유즈맵을 막론하고 다 안 돌아감.


일단 거의 대부분 맵에는 일명 '프로텍트'라는게 되어있는데,

이것은 맵의 무단수정, 무단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걸어둔 보호장치인 거야.

프로텍팅은 맵에디터에 기본장착 되어있어 이를 이용하기도 하고, 외부의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도 하지,

거의 모든 맵메이커들은 당연히 자기가 만든 맵은 자기만 통제할 수 있길 원하기 때문에,

프로텍트가 되어있지 않은 맵은 거의 극소수에 불과한게 현실이야.

예를들어 가장 흔히 볼수 있는 맵인 '빠른무한'의 경우에도 대다수에는 프로텍팅이 걸려있어.

밀리맵들도 많이들 하지만, 유즈맵의 경우는 더하지.

그런데, 이번 1.18패치후,

실행이 되는 맵이 있고 안되는 맵이 있는데,

여러가지 실험을 해본 결과

이 기준은 일단 '해당 맵에 프로텍팅이 되어있느냐 아니냐'로 보임.

위와 같이 오른쪽 공간에 맵 프리뷰와 맵 설명이 보이는 맵은

정상적으로 게임 실행이 가능한 맵이다.

그러나 오른쪽 공간에 아무것도 뜨지 않는 공백의 맵은

안타깝게도 실행이 되질 않는다

오른쪽에 아무 설명도 뜨지않는 맵으로 방을 만드려고 하면, 위와 같이 이용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뜸.

이 방법으로 여러가지 맵을 실험해봤는데,

간혹가다 보이는 풍문 중 하나인, '사용된 맵에디터에 따라 실행유무가 나뉜다'는 아닌것으로 결론이 나옴.

우선 내가 사용하는 맵에디터는 여러가지지만 주로 scm드래프트2인데,

똑같은 맵에딧으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맵은 되고, 어떤맵은 안됨.

스타 포지라는 맵에디터 역시, 어떤 맵은 되고 어떤맵은 안되는 현상이 일어남.

기본내장 맵에디터로 만들었든, scm드래프트2로 만들었든, 사용된 맵에디터는 큰 문제르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보임.

<스타크래프트1 기본내장 맵에디터>


맵에디터가 원인이 아니면 대체 뭘까 하고 계속 해보다가

내가 만든 맵중 프로텍팅 맵과 언프로텍팅 맵으로 실행을 해보니,

프로텍팅은 안되고, 언프로텍팅은 되더라.

이건 내가 만든 맵 뿐만이 아니라 다른 맵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보여짐.

즉, 현재 1.18 버전에서는 원칙적으로 프로텍팅된 맵은 실행할 수 없다는 결론이 일단 나왔어.

예외가 있을 수 있지만, 아직 다른 요인을 밝혀내지는 못했어.

2. EUD맵이 원천 봉쇄된 것은 아님, 다만, EUD요소들은 모두 막힘.

우리가 흔히 아는 저글링블러드, 63빌딩탈출하기 같은 고전 맵들 알지?

이런 맵들엔 EUD가 걸려있지 않아, 

그러나 EUD맵이 생기고나서, 기존 맵에선 보여줄 수 없던 것들을 많이 보여주게 되어 

유즈맵의 범위가 확장되었었지.

즉 저글링이 골리앗 미사일을 발사하거나, 마린이 스톰을 사용하거나,

사정거리 무한이 되거나,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특정유닛만 뽑으면 업그레이드가 되거나,

테란유닛임에도 불구하고 저그유닛처럼 자동 회복이 되거나.

이런 것들은 전부 EUD에디터를 사용한 EUD맵인거야,

그런데 1.18패치 되기 한~참 전부터 

EUD가 막힌다는 소문이 있어왔었어. 

때문에 랜덤타워디펜스가 곧 막힐 것이다, 이제 EUD는 망했다, 이런 소문들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지.

그리고 마침내 오늘 패치가 되었는데,

진짜 EUD가 막혔는지 확인하기 위해 EUD맵 중 유명한 맵인 '데이헝거'를 플레이해봄.

일단 우려와는 달리, 실행은 잘 되었다. (해당 맵은 언프로텍트된 맵이었음)

다행히도 EUD맵이라는 이유만으로 실행이 되지 않거나, 튕기거나 하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음.

나는 조심스럽게 시작하자마자 튕겨서 바탕화면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했거든,

그렇게 안심하고 본격적으로 이것저것 실험하기 시작했어,

그러나 아쉽게도...

바리케이트가 제대로 지어지지 않는다든지,

기존 EUD가 잘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났어.

원래 스나이퍼 라이플은 일반 고스트 무기를 발사하는게 아니라, '핵'을 발사하는 유닛이야.

EUD에선 가능했던 파일런 없는 프로토스 건물 활성화가 지원되지 않고 있음.

이런저런 것들이 많이 막힘.


결론 : EUD는 걍 망했다.


그러니까, 실행은 어찌어찌 될 지 몰라도, EUD요소는 아무것도 작동하지 않는다!

데이헝거가 '2006저글링블러드' 와 같은 고전 시대로 떨어져 버린 셈이지.

저 상태에서는 플레이 해봐야 사실상 거의 의미가 없어져버려.

데이헝거는 그나마 어느정도 트리거가 탄탄한 편이어서 절반은 작동하고 있지만,

일명 EUD로 떡칠한 맵들은 아마 제대로된 작동 자체가 되지 않을 수도 있음.


3. 런쳐가 지원되지 않음에 따라 배속기능 (#X2, #X3 등)이 지원되지 않음.


유즈맵, 밀리를 돌릴떄 배속기능을 넣으면 더 재밌는 맵들이 있는데,

예를 들자면 위에서 보여줬던 데이헝거라던가, 

광산에서 광물캐기, 데저트 스트라이크와 같은 맵들이 배속이 거의 당연시 되는 맵들이지.

기존의 스타크래프트 게임속도는 Fastest가 고작이지만,

런쳐를 사용해서 #x2, #x3등등의 속도를 적용하면 훨씬 더 빠른 게임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이지.

(스타크래프트는 원래 normal속도를 권장했지만,

자칭 제일 빠른 속도인 'fastest' 로도 가끔 답답할 정도로 느릴 때가 있었지.)

그런데, 1.18패치에서는 런쳐도 지원되지 않는건 물론이고, 배속도 지원되지 않는다.

뭐, 기존 1.16에 너무 적응되어서 그런걸까,

1.18버전이 좀 불편한 면이 여럿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나보네.

하루빨리 불편한 부분들을 해소할 수있는 업데이트를 해주었으면 좋겠어.

아니, 단축키 재설정이고 나발이고 일단 맵은 실행할 수 있어야 될거 아니야?


3줄요약


1. 1.18패치후 프로텍팅된 맵, EUD맵, 배속기능은 지원되지 않음.

2. 유즈맵 존망

3. 캔낫 수정 안됨 앙 기모띠~